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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혼공컴운 1주차] Chapter 1 ~ 3

Ejxnzn 2024. 1. 4. 13:15

 

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

  • 데이터 : 컴퓨터가 이해하는 숫자, 문자, 이미지,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

 

  • 명령어 : 데이터를 움직이고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정보

컴퓨터의 4가지 핵심 부품

  • CPU : 컴퓨터의 두뇌. CPU는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 읽어들인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부품

 

  • 주기억장치 (메모리) :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 -> 메모리의 단점 : 가격이 비싸고 저장용량이 적고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을 잃는다는 점

 

  • 보조기억장치 : 메모리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메모리보다 크기가 크고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내용을 잃지 않는 메모리를 보조할 저장 장치

 

  • 입출력장치 :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하는 장치

 

CPU 내부 구성 요소 3가지

  • ALU : 계산을 하기 위한 부품
  • 레지스터 : CPU 내부의 작은 임시 저장 장치
  • 제어장치 : 제어신호라는 전기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

 

 

문자 집합

  • 컴퓨터가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문자의 모음

문장 인코딩과 문자 디코딩

  • 문자 인코딩 : 코드화하는 과정  (사람이 작성한 소스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과정)

 

  • 문자 디코딩 : 0과 1로 이루어진 문자 코드를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자로 변환하는 과정

아스키 코드 (ASC II)

  • 초창기 문자 집합 중 하나, 영어 알파벳과 아라비아 숫자, 그리고 일부 특수 문자를 포함  -> 단점 : 한국을 포함한 영어권 외의 나라들은 자신들의 언어를 0, 1로 표현할 수 없다는 점

EUC-KR

  • 영어와는 달리 한글은 각 음절 하나하나가 초성, 중성, 종성의 조합으로 이루어짐  -> 단점 : 모든 한글 조합을 표현 할 수 있는 정도로 많은 양은 아님

유니코드와 UTF-8

  • 유니코드는 EUC-KR보다 훨씬 다양한 한글을 포함하며 대부분 나라의 문자, 특수문자, 화살표 등을 코드로 표현할 수 있음

 

 

연산 코드와 오퍼랜드

  • 명령어 : 연산코드와 오퍼랜드로 구성

 

  • 연산 코드 : 명령어가 수행할 연산 

 

  • 오퍼랜드 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 또는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 (오퍼랜드 필드에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보다는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 값을 담는 경우가 많음) -> 명령어 길이 때문

주소 지정 방식

  • 즉시 주소 지정 방식 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

 

  • 직접 주소 지정 방식 : 오퍼랜드 필드에 유효주소를 직접적으로 명시

 

  • 간접 주소 지정 방식 : 유효주소의 주소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

 

  •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직접 명시

 

  • 레지스터 간접 주소 지정 방식 : 연산에 사용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정하고 유효주소를 저장한 레지스터를 오퍼랜드 필드에 명시

 

기본미션 p. 51 확인문제 3번 풀기

 

정답 :  메모리

 

기본미션 p. 65 확인문제 3번 풀기 

 

정답 : 0011

 

선택미션 p. 100 스택과 큐의 개념을 정리하기 

 

스택과 큐는 자료구조에서 제일 먼저 배우는 부분입니다.

 

스택은 나중에 저장한 데이터를 가장 먼저 빼내는 LIFO 방식입니다  

이때 스택에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낼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PUSH, POP입니다 

 

큐는 가장 먼저 저장된 데이터부터 빼내는 FIFO 방식입니다  

 

책에 있는 그림으로 예를 들자면 스택은 한쪽 끝이 막혀 있어서 데이터를 저장할 때는 1,2,3,4,5 순서대로 저장하게 될 것이고 데이터를 빼낼 때는 5,4,3,2,1 순서대로 빼낼 수  있습니다

 

큐는 양쪽 구멍이 뚫려 있어서 1,2,3,4,5 순으로 데이터를 넣게 되면 데이터를 뺄 때는 5번 부터가 아닌 1번부터 1,2,3,4,5 순서대로 빼낼 수 있습니다.